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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BK기업은행 경제연구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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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개념
(MaaS란) 출발지에서 목적지로 가기 위한 각종 서비스의 최적 솔루션 (최적경로·비용정보, 음식·교통비 결제 등)을 연계해 제공하는 복합이동시스템
2. 현재 어떤 상황인지
- (국내외 사례) 선진국 중심의 상용 본격화, 국내는 아직 초기단계
- (해외) 스웨덴, 핀란드 등은 교통난 해소와 親환경 이동수단을 통한 에너지 문제 해결 등을 목적으로 도시·지방정부 주도의 MaaS 서비스 상용화 추진
- 스웨덴 예테보리의 Ubigo, 핀란드 헬싱키의 Whim 등이 현존 MaaS 중에서 가장 높은 상용화단계(3단계)에 도달한 것으로 평가(MaaS Alliance)
- ㅇ (국내) 국토부는 스마트 챌린지 사업계획* (’21.3월)하에 MaaS 상용화 실험, 민간에서는 카카오모빌리티·티맵 등 기업이 MaaS 체계 구축 시도 중
- * 도시 전역 스마트화를 위해 도시별 215억원의 사업비 지원, 위 계획下 강릉은 MaaS 도입
- - 다만, 공공과 민간 이동수단간 상호 연계된 서비스는 아직 미미한 수준
- (해외) 스웨덴, 핀란드 등은 교통난 해소와 親환경 이동수단을 통한 에너지 문제 해결 등을 목적으로 도시·지방정부 주도의 MaaS 서비스 상용화 추진
3. 왜 이런 사태가 되었는지, 그 이유가 무엇인지
ㅇ 공유이동수단, 전기차 등 다양한 이동수단을 상호 연계시켜 교통난 해소 및 환경·에너지 문제 해결에 기여한다는 취지로 시작되었으며,
- 현재 서비스 연결·통합 정도에 따라 5단계(0~4단계)로 구분 중* , 現상용화 단계는 낮은 수준이나 향후 시장규모는 빠르게 확대될 전망
4. 앞으로 전망과 그에 따른 해결방은 어떤 것이있는지
Maas 산업↑ : 1)편리함, 2)친환경, 3)전기차 자율주행차, 4)카쉐어링
- ㅇ 서울시 대기오염물질 중 39%가 교통부문이며, 승용차・택시・버스의 54%를 전기차로 대체하면 오염물질이 77% 감소한다는 보도(서울연구원, ’18.7)
- * 전기차는 어떤 전력을 사용해도 내연기관차보다 약 3배 적은 이산화탄소를 배출(EU)
- ㅇ 글로벌 마켓 인사이츠에 따르면 “전기차도 카세어링 시장이 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요소”이며, “차량공유 시장은 2019년 25억불 에서 2026년 90억불로 3.6배 성장”할 전망(이코노믹리뷰, ’21.1)
- ⇒ 모빌리티 통합이동서비스(MaaS)는 1)기존 편리함(교통수단 통합관리)에 더해, 2)기후변화 등 환경문제 완화, 3)전기차・자율주행차 등 신기술에 적합 및 4)카쉐어링 등 글로벌 공유트렌드에 부합하는 등 다양한 장점
- 국내의 첨단 IT인프라, 과밀 인구 등 특성은 MaaS 도입에 적합한 환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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